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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B.F. 스키너

by 뿌리이덤 2023. 11. 23.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는 1904년 3월 20일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수스케한나에서 태어났다. 변호사와 가정주부의 아들로 태어난 스키너는 유복하고 안정적인 어린 시절을 보냈으며, 창의성을 발휘하며 발명에 몰두할 수 있는 시간을 많이 누렸다. 이 창의성과 발명에 대한 관심이야말로 그이 경력 내내 그에게 큰 도움을 주게 된다. 1926년에 해밀턴 칼리지를 졸업한 스키너는 원래 작가가 될 생각이었다. 그러나 뉴욕에서 서점 점원으로 일하던 중에 일생일대의 전환점을 맞게 된다. 거기서 존 B. 왓슨(John B. Watson)과 이반 파블로프의 책들을 접한 것이다. 이 책들이 그를 완전히 매료시켰다. 이를 계기로 스키너는 소설가가 되려던 꿈을 접고 심리학 분야에서 경력을 추구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24세 때, 스키너는 하버드 대학 심리학과에 등록하고 새로 생신 생리학과 학과장이었던 윌리엄 크로지어(Wiliam Crozier) 밑에서 연구를 시작했다. 크로지어는 심리학자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동물들의 행동을 "총괄적"으로 연구하는 데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이 같은 접근 방식은 당시 심리학자들과 생리학자들이 취하던 방식과는 다른 것이었다. 크로지어는 동물의 내면에서 일어나고 있는 작용들 전부를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았다. 대신에 그와 스키너는 동물의 전반적 행동에 대한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크로지어의 뜻은 스키너가 추구하길 원한 연구와 완벽하게 맞아떨어졌다. 스키너는 동물의 행동이 실험의 조건과 어떤 식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알기를 원했다. 가장 의미 있고 가장 영향력 있는 스키너의 업적, 즉 조작적 조건형성이라는 개념과 조작적 조건형성 체임버('스키너의 상자'로도 알려져 있다)의 발명이 이뤄진 것은 스키너가 하버드 대학에서 연구할 때였다. 스키너가 하버드 대학에 있으면서 이룬 업적은 행동주의와 관련한 연구로는 지금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스키너는 1990년에 86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모교인 하버드 대학에서 몇 세대에 걸쳐 학생들을 가르쳤다.

 B.F.스키너의 가장 중요한 연구는 조작적 조건형성이라는 개념이었다. 기본적으로, 조작적 조건형성은 사람이 어떤 행동과 연결된 보상과 처벌의 결과로 그 행동을 배우게 되는 것을 말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4가지 유형으로 나뉠 수 있다.



1. 긍정적 강화: 긍정적인 조건이 결과로 나타나는 까닭에 어떤 행동이 강화되고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을 말한다.



2. 부정적 강화: 부정적인 조건을 피하거나 중지시키려는 노력의 결과로 어떤 행동이 강화되는 것을 말한다.



3. 처벌: 어떤 행동이 부정적인 결과를 낳는 까닭에 약화되거나 다시 일어날 확률이 떨어질 때, 그때 처벌이 일어난다.



4. 소거: 어떤 행동이 결과로 긍정적인 조건이나 부정적 조건이 나타나지 않아 그 행동이 약화되는 것을 말한다.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는 어떤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을 높이면서 그 행동을 강화할 것이고, 처벌과 소거는 어떤 행동을 약화시킬 것이다. 조작적 조건형성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 B.F.스키너는 매우 간단한 실험을 했으며 오늘날 종종 "스키너 상자"로 불리는 조작적 조건형성 체임버를 발명했다.

 조작적 조건형성의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강화 계획이라는 개념이다. 어떤 행동을 얼마나 자주 또 언제 강화하는가 하는 문제가 행동의 힘과 반응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가 이용될 수 있으며, 그 목표는 언제나 행동을 강화하고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강화 계획은 2가지로 나뉠 수 있다.



1. 연속 강화: 어떤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강화된다.



2. 부분 강화: 어떤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강화되는 것이 아니고 부분적으로만 강화된다.



흥미로운 것은 부분 강화의 결과로 나타난 반응이 소거에 더 강하게 저항한다는 사실이다. 그 이유는 이 행동이 한꺼번에 배워지지 않고 시간을 두고 서서히 학습되기 때문이다. 부분 강화는 또 4가지 계획으로 나뉠 수 있다.



1. 고정률 계획: 일정한 수의 반응이 있은 다음에, 그 반응이 강화된다.



2. 변동률 계획: 반응의 횟수와 관계없이 무작위로 강화가 이뤄진다.



3. 고정 간격 계획: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 어떤 반응에 보상을 준다.



4. 변동 간격 계획: 강화하는 시간적 간격을 불규칙하게 만든다.



 이 4가지 다양한 강화 계획의 예들은 일상에서 흔히 발견된다. 예를 들어, 고정률 계획은 비디오 게임을 즐길 때 발견된다(플레이어가 보상받으려면 정해진 점수를 따거나 코인을 모아야 한다). 슬롯머신은 변동률 계획을 보여주고, 1주일이나 2주일 단위로 주어지는 임금은 고정 간격 계획의 예이다. 사장이 불시에 사무실로 들어와 직원의 업무 진척 상황을 점검하는 것은 변동 간격 계획의 한 예이다. 어떤 새로운 행동을 배울 때, 언제나 고정률 계획이 최선의 방법이다. 한편 변동 간격 계획은 소거에 대한 저항이 아주 완강하다.

 행동주의는 세월이 흐르면서 인기를 많이 잃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키너의 영향을 부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이 조작적 기술들은 정신 건강 전문가들의 고객 치료에 여전히 결정적으로 중요한 요소로 남아 있다. 그리고 강화와 처벌이라는 그의 아이디어는 지금도 학생들을 가르치고 개를 훈련시키는 분야에서 여전히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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