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헤르만 로르샤흐(Hermann Rorschach)

by 뿌리이덤 2023. 11. 27.

헤르만 로르샤흐는 1884년 11월 8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미술 선생으로 생계를 꾸려가던 실패한 예술가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로르샤흐는 어릴 때부터 잉크 얼룩에 매료되었으며 중학교에서는 "잉크 얼룩"을 뜻하는 "클렉스"라는 별명으로 불렸다. 로르샤흐가 12세일 때, 그의 어머니가 죽었다. 이어 로르샤흐가 18세일 때, 그의 아버지마저 세상을 떠났다.

 고등학교를 우수한 성적을 졸업한 다음에 로르샤흐는 의학을 공부하기 위해 대학에 진학했다. 1912년에 로르샤흐는 취리히 대학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다양한 정신 연구소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취리히 대학에서 훈련받던 중이던 1911년, 로르샤흐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잉크 얼룩을 이용한 실험을 실시했다. 예술적 재능을 많이 타고난 아이들이 잉크 얼룩을 해석하는 데 있어서 상상력이 풍부한 모습을 보이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이었다. 이는 로르샤흐의 연구에만 아니라 전체 심리학 분야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잉크 얼룩을 연구에 활용한 사람은 로르샤흐가 처음은 아니었다. 그러나 잉크 얼룩이 분석적인 방법에서 의미 있게 쓰인 것은 로르샤흐의 실험이 처음이었다. 이 실험의 결과들은 그 이후에 잊히고 말았다. 그러나 로르샤흐는 그다음 10년 동안 간단히 잉크 얼룩을 이용하여 성격적 특징을 이해하는 길을 열어 줄 방법을 찾는 연구를 실시했다.

 로르샤흐는 정신병동에서 일하고 있었기 때문에 환자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정신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안정되고 건강한 개인들을 동시에 이용하면서, 로르샤흐는 잉크 얼룩을 이용하여 사람을 분석하고 그 사람의 성격적 특징에 중요한 결과를 낳을 수 있는 체계적인 테스트를 창조할 수 있었다.

 1921년에 로르샤흐는 "심리진단"이라는 책을 통해서 자신의 연구 결과를 제시했다. 이 책에서 로르샤흐는 또한 자신의 성격 이론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그의 중요한 주장 하나는 모든 사람은 내향적인 성격과 외향적인 성격을 동시에 갖고 있으며 이 성격들이 내적 영향과 외적 영향에 의해 활성화된다는 것이다. 잉크 얼룩 테스트를 통해서 이 성격적 특징의 상대적 비율을 측정할 수 있으며, 이 비율이 정신적 비정상이나 강점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었다.

로르샤흐의 책은 처음 선보였을 때 정신의학 공동체로부터 거의 무시 당했다. 그 시절의 전반적인 믿음이 성격은 측정되거나 테스트 될 수 있는 것이 절대로 아니라는 쪽이었기 때문이다. 1922년이 되자 정신과 의사들이 로르샤흐 테스트의 이점을 보기 시작했으며, 로르샤흐도 정신분석학회의 한 모임에서 그 테스트를 개선하는 문제를 놓고 논의했다. 1922년 4월 1일, 로르샤흐는 복부 통증으로 일주일 동안 고생한 끝에 맹장염 수술을 위해 병원에 입원했다. 로르샤흐는 1922년 4월 2일 세상을 떠났다. 그때 그의 나이 겨우 37세였으며, 아직 잉크 얼룩 테스트의 성공을 눈으로 확인하지 못한 상태였다.



로르샤흐 테스트는 모두 10개의 잉크 얼룩으로 이뤄져 있다. 5개의 잉크 얼룩은 검정 잉크이고, 2개의 잉크 얼룩은 빨강과 검정, 나머지 3개의 잉크 얼룩은 다양한 색깔의 얼룩이다. 심리학자가 각 카드를 특별한 순서로 환자에게 보여준 다음에 "뭐처럼 보였어요?"라고 묻는다. 환자가 잉크 얼룩을 다 본 다음에 자기 생각을 제시하면, 이번에는 심리학자가 잉크 얼룩들을 다시 환자에게 한 번에 하나씩 보여줄 것이다. 그러면서 환자에게 거기서 보는 모든 것을, 그 형상이 있는 곳을, 그리고 잉크 얼룩의 어떤 점이 그렇게 보이는지에 대해 말해 달라고 부탁한다. 잉크 얼룩을 돌리거나 기울이거나 아래위 위치를 완전히 바꾸거나 할 수 있다. 어떤 식으로든 조작이 가능하다. 심리학자는 환자의 말이나 행동뿐만 아니라 각각의 반응에 걸리는 시간도 기록해야 한다. 그런 다음에 반응을 분석하고 점수를 매긴다. 일련의 수학적 계산을 거치면, 테스트 자료의 요약이 나오고 경험적 자료를 바탕으로 해석된다.

 만약 당신이 자기 앞에 제시된 카드에 대해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거나 설명하지 못한다면, 이것은 곧 당신이 그 카드가 상징하는 주제에 장애를 갖고 있거나 아니면 그 카드가 당신이 그 순간 직면하고 싶지 않은 주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란걸 알 수 있다.

 
첫 번째 카드는 검정 잉크로 이뤄져 있다. 로르샤흐 잉크 얼룩 테스트를 받을 사람이 가장 먼저 보게 되는 카드이기 때문에, 이 카드는 그 사람이 새롭고 힘든 임무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다. 사람들은 이 카드가 박쥐나 나방, 나비 또는 코끼리나 토끼 같은 동물의 머리를 묘사하고 있다고 대답할 것이다. 이 카드는 대체로 그 사람의 개성을 반영한다.

박쥐 - 어둠을 통한 항해와 재탄생 / 나비 - 성장과 변화, 변화와 변형 / 나방 - 약점, 짜증, 무시당하거나 추하다는 느낌
/ 코끼리 - 문제에 대한 두려움, 이슈에 대한 논평

두 번째 카드는 빨강과 검정 잉크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성격상 종종 성적인 것으로 지각된다. 빨간 부분들은 대체로 피, 사람이 카드에 반응하는 방식은 그 사람이 감정과 육체적 손상 혹은 분노를 다스리는 방법을 반영할 수 있다. 사람들은 종종 이 카드를 기도하는 모습이나 두 사람, 거울을 바라보고 있는 사람 혹은 개나 곰이나 코끼리처럼 발인 넷인 동물로 묘사한다.

두사람 - 성적 강박관념, 섹스에 관한 모호한 감정들 혹은 타인과의 연결이나 관계에 대한 강조 / 거울 - 자기도취나 자기반성 / 개 - 충직하고 다정함, 내면의 감정을 인지할 필요가 있음 / 코끼리 - 사려 깊음과 기억, 지능 또는 육체적 자기상 / 곰 - 공격성과 경쟁, 독립, 부활 혹은 취약, 정직, 솔직 

세 번째 카드는 빨강과 검정 잉크로 되어 있으며 어떤 사람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다른 사람을 대하는 방식을 상징하고 있다. 이 카드에 대한 반응은 두사람, 거울 보는 사람, 나비 혹은 나방이다.

두사람 - (식사) 사회적 삶의 번창, (손 씻기)편집증적 감정, (놀이) 사회적으로 경쟁적인 관점 / 거울 - 자기도취, 무시

네 번째 카드는 종종 "아버지 카드"로 알려져 있다. 그것은 검정 잉크와 그림자 형상으로 이뤄져 있다. 종종 크고 위협적으로 보이는 어떤 형상은 여자보다는 남자로 여겨진다. 이 얼룩은 그 사람이 권위와 양육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가졌는지를 말해준다. 반응은 큰 동물, 괴물, 동물의 가죽이다.

커다란 동물 - 권위에 대한 열등, 공포 / 가죽 - 아버지란 주제에 대한 불편, 열등감을 갖고 있지 않음

다섯번째 카드는 검정 잉크로 이뤄져 있으며 우리 자신을 반영한다. 이 카드는 보통 위협적인 것으로 여겨지지 않는다. 그 전의 카드들이 도전적인 것을 제시했기 때문에 이 카드는 사람에게 상대적으로 편하게 다가올 것이다. 만약 첫 번째와 같지 않다면 2~4카드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점을 의미한다. 반응은 박쥐와 나비, 나방이다.


여섯번째 카드는 검정 잉크이며 지배적인 특징은 얼룩의 구조이다. 이 카드는 사람 사이의 가까움과 관계있는 어떤 연상을 끌어낸다. 이런 이유로 이 카드는 "섹스 카드"로 알려져 있다. 반응은 동물 가죽이다. 이는 가까워지는 데에 대한 저항과 그 결과로 나타나는 인간적 공허함과 단절감을 암시할 수 있다.


일곱번째 카드는 검정 잉크이며 보통 여성성과 연결되어 있다. 반응은 여자와 아이들을 포함한다는 사실 때문에 "어머니 카드"로 알려져 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이 카드에 반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그것은 그 사람이 삶에서 여성과의 사이에 안고 있는 문제 때문일 수 있다. 반응은 여자나 어린이의 얼굴이나 머리, 키스이다.


여자의 머리 - 어머니에 대한 관점과 감정 / 어린이의 머리 - 어린 시절 감정과 내면의 아이를 돌볼 필요성, 어머니와의 관계 치유 필요 / 키스 - 어머니 같은 인물과의 재결합과 애정에 대한 욕구


여덟번째 카드는 아주 화려하며 회색과 분홍, 주황, 청색 잉크로 이뤄져 있다. 이는 여러 가지 색깔로 인해 극도로 복잡하다. 만약에 이 카드 또는 카드를 바꾸는 속도가 참가자를 불편하게 만든다면, 그 사람은 복잡한 상황이나 감정적 자극을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아홉번째 카드는 초록과 분홍, 주황색 잉크로 이뤄져 있다. 이 잉크 얼룩은 구체적인 것을 상상하기 힘든 것이 특징이다. 대부분의 사람이 거기서 무언가를 찾아내려고 애쓴다. 이 카드가 사람이 구조의 결여와 모호함을 어느 정도 잘 다루는지를 파악하게 하는 것도 바로 이 점 때문이다. 반응은 인간의 형태나 악마의 모습이다.

사람 - 구조가 없는 시간과 정보를 다루는 방식 / 악마 - 삶의 편안함을 위해 구조할 필요가 있음 또한 모호함을 잘 참아내지 않는다는 것

열 번째 카드는 마지막이며 가장 화려한 카드이다. 주황과 노랑, 분홍, 초록, 회색과 청색 잉크가 사용되었다. 구조적으로 말하면, 이 카드는 8번과 비슷하다. 그러나 그 복잡성은 9번과 비슷하다. 많은 사람이 이 카드에 대해 기분 좋다고 생각하지만, 9번의 복잡성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이 카드도 똑같은 기분일 것이다. 이는 비슷하거나 동시적이거나 우연적인 자극을 다루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을 암시할 수 있다. 반응은 게와 가재, 거미, 토끼 머리, 뱀 혹은 쐐기벌레이다.

게 - 위로 올라가려는 성향과 인내심 / 가재 - 힘과 인내심 문제 정복 능력 또는 두려움 / 거미 - 두려움과 얽힘의 느낌 혹은 거짓말을 한 결과 불편함 혹은 위압적인 여성의 힘 / 토끼의 머리 - 다산 / 뱀 - 두려움과 속고 있는 느낌, 코즈믹 호러, 금지된 섹스 / 쐐기벌레 - 성장의 여지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슈탈트 심리학(Gestalt Psychology)  (0) 2023.11.29
시각적 지각(Visual Perception)  (0) 2023.11.28
존 B. 왓슨(John B. Watson)  (0) 2023.11.27
솔로몬 애쉬(Solomon Asch)  (0) 2023.11.27
필립 짐바르도(Philip Zimbardo)  (0) 2023.11.25